‘발목 삐끗·관절 쑤심’…냉찜질? 온찜질? 올바른 방법은?

찜질은 부상 직후 손쉽게 취할 수 있는 처치방법이지만 올바른 방법이 아니면 몸만 더 축내기 십상이다.

발목을 접질리거나 혹은 통증을 느낄 때 흔히 찜질을 해야 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찜질의 종류로는 온찜질과 냉찜질이 있다. 증상에 따라 올바른 찜질법을 선택해야 통증완화·안정·치유촉진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픽사베이.


그렇다면 냉찜질을 해야 할 때와 온찜질을 해야 할 때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한국건강관리협회에 따르면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출혈을 억제하고, 부종·염증 감소에 효과적이다. 특히 손이나 발을 접질린 경우, 붓기와 염증 반응이 있을 때 냉찜질로 염좌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인대·근육이 늘어나거나 사랑니를 뽑은 직후 등 붓기와 가려움증을 완화시킨다.

온찜질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을 돕고 관절을 부드럽게 해 근육·관절에 통증을 느낄 때 온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다래끼, 안구건조증 등 안구질환에도 효과가 있으며 다리를 접질리거나 넘어졌을 때 붓기가 발견되지 않고 뻣뻣하게 굳는 현상이 보인다면 냉찜질 전 온찜질을 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이처럼 찜질법은 증상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효과를 볼 수 있어 차이점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