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백신 접종자, 실내·외 마스크 벗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13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외나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고 사회적 거리 두기도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은 13일 백악관 코로나19 대응팀 브리핑에서 “흥분되고 강렬한 순간”"이라며 발표했다.


▲ 뉴스핌.

월렌스키 국장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이 마스크를 쓰거나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지 않은 채 크고 작은 실내·실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새 권고안을 내놨다. 이는 과학적으로 뒷받침되는 내용이란 게 그의 주장이다. 단 면역체계가 손상된 사람은 마스크를 벗기 전 의사와 상의해야만 한다.

월렌스키 국장은 “백신 접종을 마쳤다면 팬데믹때문에 중단된 일들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며 “우리 모두는 어느 정도 정상의 느낌으로 돌아갈 수 있는 이 순간을 기다려왔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1년은 이 바이러스가 예측 불가라는 것을 보여줬다”며 “사태가 악화하면 이 권고안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을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CDC 방침 발표 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연설을 통해 “대단한 이정표”라며 “오늘은 대단한 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