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과 발이 차가워 고통스러운 수족냉증을 겪고 있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의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23일 의료계에 따르면 수족냉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부분 말초 혈관 순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말초 부위에 혈액이 가지 않으면 손과 발이 차갑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순환 문제는 갑상선기능저하증, 레이노증후군, 말초혈관폐쇄, 동맥경화증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손과 발이 비정상적으로 차갑다고 느낀다면 병원 방문이 선행돼야 한다. 수족냉증을 동반한 또 다른 질병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규원 종로연세의원 원장은 “원인규명이 필요한 경우 필요한 검사를 통해 말초순환에 문제가 생길만한 혈관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하고 순환장애가 의심된다면 순환개선제, 혈관확장제 등의 약물치료로 증상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겨울철에 방한용품을 충분히 착용한다 ▲햇빛이 있는 곳에서 걷고 몸을 차게 하지 않는다 ▲빨래나 설거지 등은 따뜻한 물로 한다 ▲몸이 따뜻해질 수 있도록 유산소 운동을 정기적으로 한다 ▲금연한다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정희 기자
[email protected] -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