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시노백 백신 긴급사용 승인”…中개발 두 번째 백신

세계보건기구(WHO)가 1일(현지시간) 시노백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중국산 코로나19 백신 가운데 WHO의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것은 지난달 시노팜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 뉴스핌

WHO는 “시노백 백신이 접종자의 51%에서 증상을 보이는 병을 예방하고, 연구 대상자의 100%에서 코로나19 중증 및 입원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다만 “임상 실험에 등록된 60세 이상 고령층이 적어 해당 연령대에 대한 효능은 평가될 수 없었다”면서도 “여러 국가에서 후속 사용 중 수집된 데이터와 보조 면역원성 자료가 이 백신이 고령자에게 보호 효과를 줄 가능성이 있다고 시사하기 때문에 연령 상한선을 권장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WHO는 시노백 백신에 대해 18세 이상 성인에게 사용하고, 1차와 2차 접종 간격을 2∼4주로 하기를 권고했다.

WHO의 긴급 사용 목록에 올라가면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를 통해 배분 될 수 있다.

WHO는 시노백과 시노팜 외에 앞서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더나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마리안젤라 시망 WHO 사무차장은 “세계는 커다란 접근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복수의 코로나19 백신을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있다”며 “우리는 제조업체들에 코백스에 참여하고 그들의 노하우와 자료를 공유하는 한편,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통제하는 데 기여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