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딤채 노후 모델, 화재 발생 전에 리콜 받아야”

2005년 이전 생산된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를 구입한 소비자는 즉시 리콜 상담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이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뚜껑형 위니아 딤채 모델의 노후화로 인한 화재 발생이 잇따르면서 안전주의보를 12일 발령했다.


▲ 위니아 딤채 공식홈페이지 안내문 캡쳐.


2005년 이전 생산된 위니아 딤채는 최근 4개월간 50여건의 화재가 발생해 피해를 입힌 것으로 확인됐다. 위니아는 2020년 12월부터 자발적 리콜을 진행했으나 판매시점이 15년 이상 지난 점 등을 이유로 정확한 판매이력 파악이 불가능 해 리콜 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온·오프라인을 통한 화재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고령자, 농·어민 등 온라인으로 정보 확인이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상담’ 행사와 연계해 리콜 정보를 확산한 계획이다.


또 국가기술표준원도 한국온라인쇼핑협회를 통한 리콜 대상 제품의 온라인 판매 중지, ‘민・관 합동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예방TF’ 구성을 통한 효과적인 리콜 정보 확산 방안 마련, 충청북도와 함께하는 ‘노후 김치냉장고 찾기 운동’ 등 해당 제조사 및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바탕으로 리콜 조치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1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받고, 설치 시 습기와 먼지 발생이 많은 곳을 피해 제품과 벽면 사이 간격을 10cm 이상 띄워야 한다”면서 또 “전원선과 전원 플러그가 다른 물체에 눌리지 않게 주의하고, 연기가 나거나 타는 냄새가 나면 즉시 전원코드를 뽑고 서비스센터에 문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