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밥, ‘이것’만은 피하세요

바쁜 아침, 정신없는 일상에 식사를 건너뛰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강조된 사실이다.


미국의 건강 의료 정보 사이트 ‘웹엠디(Web MD)’에 따르면 아침 식사는 신진 대사에 시동을 걸어 하루 종일 칼로리를 소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업무와 학업 집중에 도움을 준다.


▲ 픽사베이.

그러나 아침 식사를 했다고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아침 식사로 먹으면 좋은 음식이 있고, 해가 되는 음식이 있기 때문. 먼저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을 꼽자면 달걀·감자·견과류가 있다.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해 간편하고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할 수 있다. 감자 역시 각종 비타민과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으로, 두뇌회전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든다. 또 견과류는 혈압과 공복혈당을 낮출 수 있는 간편한 음식이다.

아침 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도 있다. 흔히 식사대용으로 생각하는 씨리얼과 건강·과일즙이 여기에 속한다.  우리가 ‘믿고 먹는’ 씨리얼이 실제 인체가 하루에 필요한 영양분을 모두 갖고 있지는 않을 수 있기 때문. 섬유질과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식후 배고픔을 쉽게 느낄 수도 있다. 트레이시 베커먼 미국 영양학 박사는 “씨리얼에 영양소를 두루 갖춘 우유를 곁들여도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섭취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반면 설탕 코팅이 된 씨리얼의 경우 오히려 하루 권장 설탕 섭취량을 초과할 수 있다.

건강·과일즙의 경우에도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유병욱 순천향대 가정의학과 교수는 “과일을 씹어서 천천히 소화시키는 경우에는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는데, 이는 섬유소와 과육이 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즙을 내서 먹을 때는 급작스럽게 당이 상승하게 되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