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화선 교수 칼럼] 여성의 몸은 매달 임신을 준비합니다

여성의 생리주기는 평균 28일입니다. 즉 이번 생리 시작일로부터 28일 후에 다음 생리를 시작합니다. 생리라는 것은 임신을 준비하기 위하여 두꺼워진 자궁내막이 임신이 되지 않아서 탈락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우리 몸은 배란을 준비합니다. 지난달에 임신에 성공하지 못했지만 희망을 버리지 않고 이번 달에 또 다시 임신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 구화선 분당차여성의학연구소 교수


생리 주기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보통의 생리 주기를 갖는 여성은 생리 시작일로부터 2주 전후가 배란 일입니다. 이렇게 배란이 된 이후부터 14일이 다음 생리의 시작입니다. 사람마다 배란되는 시기는 조금씩 다르지만 배란 이후부터 다음 생리 시작일까지는 일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이라면 본인의 생리 주기를 잘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난자는 배란된 이후 약 24시간밖에 생명력이 없기 때문에 그 시기에 정확하게 정자를 만나야 임신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를 바로 가임기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계산해 보겠습니다. 평균 생리 주기가 31일인 여성은 생리 시작 일로부터 17일째가 배란일입니다. 왜냐햐면 31일 생리 주기에서 배란 이후부터 다음 생리 시작일까지인 14일을 빼면 17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평균 생리 주기가 25일인 여성의 배란일은 언제일까요? 정답은 11일째입니다.


이렇게 배란일을 계산하고 앞뒤로 3-4일 총 1주일 동안이 가임기입니다. 이시기에 정자와 난자가 잘 만날 수 있게 노력한다면 임신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 여성은 술과 담배를 피하고 충분한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한 몸 상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남성도 마찬가지 입니다. 임신은 남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남녀라면 서로 적절한 운동과 영양공급을 통해 건강한 난자와 정자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렇게 6개월에서 1년 동안 꾸준히 노력했는데도 임신에 성공하지 못한 경우를 난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난임의 원인을 찾는 검사를 시행하여야 하며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자연임신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생리주기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불규칙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여성들은 경우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배란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여성은 가임기를 알기가 어렵고 가임기를 안다고 하더라도 1년 동안 임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갖는 여성보다 적기 때문에 임신에 성공할 확률이 적습니다.


따라서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갖는 여성은 산부인과를 찾아서 생리불순의 원인을 찾아야 하고, 배란이 잘 안 된다면 배란유도등의 치료를 통하여 임신을 시도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이 생리주기를 통한 가임기 예측으로 임신을 시도한다면 약 80%의 커플에서 임신에 성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