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현의 ‘호흡’] 당신의 폐…얼마나 사용하고 계신가요

호흡을 하는 것은 우리가 살아있음을 의미합니다.


생명을 유지하는데 가장 근본이 호흡은 어떻게 하는 지에 따라 신체에는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적절한 호흡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스트레스 해소제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 이소현 힐러스 대표이사


초조해 할 때 교감신경은 상승하게 됩니다. 빨리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연스럽게 호흡을 얕고 빨라지게 하죠.


반대로 부교감 신경이 작용해 편안할 때는 호흡도 천천히 하게 됩니다.
 
직장이나 집안 일에 지쳤을 때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면, 몸 전체가 풀리고 느긋한 기분이 듭니다. 이러한 진정 효과는 심호흡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호흡과 정신 상태는 밀접한 관계가 있고, 호흡을 조절하는 것으로 마음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폐 전체를 사용해 호흡을 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의 호흡 기능 70~80% 밖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얕은 호흡은 동맥혈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합니다. 쉽게 말해 전신의 세포가 힘차게 일하기가 어렵게 되는 것이죠.

처음부터 복식호흡인지 흉식호흡인지 특정한 방법을 추구하는 것은 호흡법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 호흡에 집중하는 것을 습관화하고 틈틈이 신경 써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호흡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잠자리에 들기 전에, 직장이나 집안일에 지쳤을 때, 운전 중 신호에 멈춰있을 때 등 틈나는 대로 의식해 심호흡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체 폐를 이용한 깊은 호흡 습관은 심신 뿐 아니라 생활 습관에서 오는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에는 혼자서 심호흡 훈련을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이소현 대표는 ?


스마트헬스케어 솔루션 전문개발사 힐러스의 대표이사다. 토탈 정신건강 의료기기 전문 중견기업 트라이스 겸임대표이사이자 KIST 한국기술벤처재단 운영위원, NIT 미니클러스트 부회장, 서울북부글로벌퓨터스 1기 총무, 우수창업기업경진대회 서울중기청장상 수상경력으로 12년간 정신건강분야의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현재 힐러스는 스마트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해 B2C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여 수익까지 확보 가능한 플랫폼 형태를 통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개인 콘텐츠 창작자들과 업무협력 및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