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 대장염 앓는 女노인, 자궁경부암 주의해야”

궤양성 대장염 진단을 받은 여성 노인은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여성 노인이 궤양성 대장염을 앓고 있으면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이 4배 가까이 커지기 때문이다.


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연세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내과 김현수 교수팀이 2006∼2015년 국민건강공단 진료 기록에 포함된 여성 4만9429명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 픽사베


김 교수팀은 궤양성 대장염 진단을 받은 여성 1만2632명과 일반 여성 3만6797명을 비교 관찰했다.


연구 도중 여성 궤양성 대장염 환자 중 26명(0.21%), 일반 여성 중 51명(0.14%)이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았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자궁경부암 발병률은 연간 10만명당 38.8명, 일반 여성은 25.7명이었다.


자궁경부암 발생과 관련한 여러 요인을 고려한 결과 궤양성 대장염을 앓는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은 일반 여성의 1.6배였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 여성이 궤양성 대장염 환자라면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이 3.7배나 높아졌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이 자궁경부암의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궤양성 대장염도 자궁경부암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최근 궤양성 대장염 진단을 받은 노인 환자에겐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권장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의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오래되면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 암 관련 사망의 네 번째 원인이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