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릿’ 시린 치아…영영 잃어버리기 전에 해야 할 일

차갑든 뜨겁든 맛있는 음식을 먹어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은 막대하다. 설령 맛이 없는 음식이라도 사람은 주기적으로 영양분을 공급해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 중요한 기능을 하는 치아는 꾸준히 관리가 필요하다.

치아는 표면부터 안쪽을 기준으로 총 3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에나멜질로 불리는 법랑질, 상아질, 치수(신경)가 바로 그것이다. 상아질은 치아에 분포된 신경을 감싸는 조직으로 신경과 연결돼 있다. 흔히 ‘이가 시리다’고 호소하는 증상은 외부자극이 상아질을 통해 신경까지 침범했을 때 나타난다.


▲ 픽사베이


법랑질은 구강관리에 소홀할 때 쉽게 손상된다. 특히 치은염·치주염 등의 치주질환, 치아우식증, 치아균열 등의 구강질환은 시린 이의 대표적 원인이다. 이 경우 치과 치료를 받아 원인을 제거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오히려 치아위생에 신경을 쓰는데도 이가 시릴 수 있다. 잘못된 양치질 습관으로 자신도 모르게 치아 표면에 손상을 입힌 것이다. 수평방향으로 거칠게 문지르는 칫솔질은 법랑질을 손상시키는 악습관으로 안 하느니만 못하다. 양치질은 위아래 방향으로 비스듬히 문질러야 효과적이고 치아 손상이 적다.

이 외에도 연마제가 많이 함유된 치약, 칫솔모가 거친 칫솔 사용, 딱딱한 음식 섭취, 이를 악무는 습관, 탄산과 산성이 강한 음식 섭취도 치아 시림 증상을 유발한다.

치아 시림 증상으로 불편을 느꼈다면 즉시 병원 방문이 필요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 시림 증상이 사라진 경우가 있다면 이는 회복 때문이 아닌 치석이 쌓여 증상이 완화된 것처럼 착각하는 것이다. 치석은 잇몸질환과 충치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역시 전문의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