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노로바이러스·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증가

최근 영유아 사이에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과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이 증가해 주의가 필요하다.

20일 질병관리청은 올해 6월5일∼11일 전국 208개 표본감시기관에서 신고된 노로바이러스 감염 환자 수는 142명,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환자 수는 103명이라고 밝혔다.


▲ 질병관리청 제공


노로바이러스와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신고 환자 수는 지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신고된 환자 중 0∼6세 비율이 높은 상황으로, 영유아를 중심으로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연중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겨울철에서 초봄(11월∼다음 해 4월) 발생이 증가한다. 감염되면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나고,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은 영아와 소아에서 나타나는 급성 바이러스성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연중 발생한다. 주 증상으로 수양성 설사(물 같은 설사)가 8∼12일간 지속되며 미열, 탈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두 바이러스 감염증은 모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 오염된 손·환경에 접촉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식품을 섭취해 감염된다.

이에 따라 손 씻기(외출 후·식사 전·배변 후 30초 이상) 등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키고 음식 재료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충분히 익히는 등 안전하게 조리된 음식을 먹어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감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환자가 보육시설이나 학교 등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진 뒤 48시간 이상 환자의 집단생활을 제한하고 가정에서도 공간을 구분해 생활하는 것이 권장된다.

백경란 질병관리청 청장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및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위생수칙을 준수하여 조리된 안전한 음식을 섭취하며, 올바른 손씻기 등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실 것”을 당부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