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바지 입기 꺼려지는 ‘하지정맥류’…방치하면 피부괴사까지

다리에 꼬불꼬불한 혈관이 그대로 드러나는 하지정맥류 환자가 늘고 있다.

2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하지정맥류 환자는 2016년 21만6053명에서 2017년 24만723명, 2018년 26만2384명, 2019년 31만3681명, 2020년 32만1149명으로 증가했다.


▲ 픽사베이


하지정맥류란 하지의 판막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혈액이 심장까지 순환하지 못하고 역류하거나 고이게 되는 질환이다. 이 판막의 손상으로 혈액이 역류하면서 정맥의 압력을 높여 피부에 꼬불꼬불한 핏줄이 그대로 노출된다.

증상 초기에는 쉽게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의 통증이 나타나지만, 시간이 갈수록 정맥이 더 느슨해지고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부종, 저림, 근육경련, 피로감, 통증 등의 증상과 외관상 핏줄의 모습도 더 심하게 나타난다.

의료계 전문가는 증상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하지정맥류는 자연 치유가 될 가능성이 매우 낮고, 조기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피부염이나 피부 괴사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선경 세란병원 외과 부장은 “높은 온도에서는 혈관이 확장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며 "하지정맥류는 자가 치유되는 사례가 드물고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더 심해지므로 증상이 보인다면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하지정맥류 위험군에 속한다면 여름철 외부에서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다리 저림과 근육 경련 등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찬물에 다리를 담가 휴식을 취해야 한다”며 “자기 전 다리 밑에 베개를 놓거나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다리의 긴장을 풀어 주는 것도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