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희의 건강한 호르몬] 피곤함, 호르몬 간을 맞춰라

피곤함이란 무엇일까?

요즘 현대인들은 피곤합니다. ‘피곤(疲困)’ 의 사전적 의미는 몸이나 마음이 지쳐서, 결과적으로 고달프다고 느껴지는 감정의 상태를 말합니다.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더욱 피곤을 많이 느끼지요. 그렇다면 몸과 마음이 왜 지쳐있을 까요? 지친 몸과 마음을 해결해 주면 ‘피곤’ 이르는 감정의 상태를 벗어날 수 있을 까요?


▲ 안재희 혜민병원 내분비내과 과장

왜 피곤함을 느낄까?

먼저 몸이 지치는 과정을 살펴봅시다. 수술이나 사고, 외상이나 골절 등의 물리적 변화는 회복을 위해 우리 몸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합니다. 혹은 무리한 과제를 수행하거나 평소보다 기운을 다해 일하는 경우도 있지요. 인체의 힘을 중요한 사건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부족하고 따라서 몸은 지치게 됩니다. 염증성 질환을 포함한 중요한 질병들에서도 피곤함을 느끼는 일은 당연합니다. 이럴 때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문제를 빨리 해결하고, 소모한 에너지를 채울 시간과 영양분을 주는 일입니다.

일상적인 업무와 직장을 다니거나, 학업을 수행하는 중에 느끼는 피곤함은 어떨까요? 딱히 어느 곳이 깨지거나 부러지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피곤함을 느낍니다. 이런 상황은 우리의 몸 에너지 공장인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큰 질병이 없는 경우라면 에너지 공장이 잘 돌아가도록 도와주기만 빠르게 좋아집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 공장은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호르몬 두 가지를 꼽으라면 ‘코르티솔’과, ‘갑상선호르몬’이지요. 그래서 극심한 피곤함으로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이 두 가지 검사는 반드시 체크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생명 유지에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중요한 호르몬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두 가지 호르몬에 질병이 없더라도 피곤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우리 몸의 호르몬은 100여종 정도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호르몬까지 합친다면 4000개의 호르몬이 체내에 존재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가 알고 있는 몇 가지 호르몬이 정상이라고 해도 우리는 충분히 이상한 피곤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죠.

피곤함을 호르몬으로 해결하는 법은?

그 많은 호르몬을 어떻게 정상으로 만들 수 있는지 걱정되시나요? 걱정 마십시오. 너무 짜고 맛없고, 너무 싱거워도 맛없는 음식과도 같이 우리 몸은 호르몬 농도가 적당해야 인생이 맛있어집니다.

그런데 우리 뇌에는 대장금과 같은 기관이 있어 중요 호르몬을 컨트롤 합니다. 바로 뇌하수체라는 뇌의 기관입니다. 뇌하수체는 우리 몸의 컨트롤타워가 돼 매우 세심하게 호르몬을 컨트롤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내 몸의 대장금, 뇌하수체가 간을 잘 맞추도록 도와주기만 하면 됩니다.

호르몬 간을 잘 맞추는 법

1. 규칙적인 생활입니다. 뇌하수체는 인체 시계를 따라 일 주기, 월 주기를 따라 움직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잦은 자극은 인체 시계를 피곤하게 합니다. 특별히 규칙적으로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건강한 식사입니다. 좋은 재료가 있어야 좋은 호르몬을 만듭니다. 내 몸에 모자란 영양소를 콕 찝어 복용할 수 있다면 좋지만, 부족한 영양소는 매일 바뀌고, 콕 찝어 알아내는 것도 사실상 비용이 많이 들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골고루 자연에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제철에 나는 재료로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가는 한식 또는 집밥을 추천합니다.

3. 긍정적인 마음가짐입니다. 부정적인 자극과 스트레스는 신경전달물질을 통해 에너지 공장인 미토콘드리아와 뇌하수체에 영향을 줍니다. 마치 에너지 맛집과 에너지 대장금에게 독극물을 뿌리는 상황이라고 할까요.

​4. 내 몸의 목소리 들어주기. 우리 몸은 지혜로워서 힘들면 쉬도록, 위험하면 아프게 해서 쓰지 않도록, 모자란 영양분은 먹고 싶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먹고살기 위해서 내 몸의 목소리를 못들을 때도 있지만, 적어도 욕망과 쾌락을 위해 내 몸이 외치는 소리를 외면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너무 뻔하다구요. 네, 맞습니다.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오랜 세월 진리였고, 그래서 뻔하지요. 그런데 그 뻔하고 당연한 일을 내 인생의 습관으로 만들어 내는 사람은 매우 드뭅니다.

지친 몸과 마음을 해결해 주면, '피곤' 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 해결법은 다양할 수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호르몬을 정상화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남녀노소에게 모두 해당되며, 돈이 많이 들지 않고, 어디서나 가능하며, 평생에 걸쳐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그 효과의 주인공이 여러분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