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삼키기 못하는 어른도 OK…‘액상형오메가3’ 눈길

등푸른 생선, 견과류에 풍부한 ‘오메가3’의 중요성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오메가3는 심혈관 건강, 뇌 건강, 눈 건강 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필수 지방산이지만 음식물 섭취만으로 보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보건기구, 미국심장학회, 미국국립보건원, 캐나다보건성 등 해외 보건기구에서도 오메가3 섭취를 공식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 온누리스토어 제

오메가3는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일반 소비자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액상형 오메가3는 높은 흡수율이라는 장점을 자랑한다. 일반적으로 액상형은 알약 형태에 비해 체내 세포에 잘 전달되기 위해 몸에 흡수되는 ‘생체이용률(bioavailability)’이 더 높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다수 존재한다.

또한 액상형이기 때문에 음료, 스무디, 샐러드 드레싱 및 각종 요리에 소량 떨어뜨려 섭취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개인의 건강 상태나 식이 욕구에 따라 섭취량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

‘노르딕 내츄럴스(Nordic Naturals)’의 ‘얼티미트 오메가 액상’은 하루 반 티스푼(2㎖)만으로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을 충족시키고, 레몬향을 더해 오메가3 특유의 비린 맛을 최소화했다.

‘차일드라이프’의 ‘코드리버오일(대구간유)’은 아기 개월수에 따라 1/4 티스푼에서 1티스푼 정도만으로 오메가3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 또 알약 섭취에 어려움을 겪기 쉬운 점을 보완하도록 식사 등에 섞어 먹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퓨어DHA’는 액상 오메가를 스포이드 같은 계량도구 없이도 섭취할 수 있도록 츄어블 형태로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아이의 손톱만한 크기로 온누리스토어 자사 오메가3 제품 대비 1/3 크기의 초소형 소프트겔로 어린 아이들도 간식처럼 쉽게 섭취할 수 있다.

온누리스토어 관계자는 “액상형 오메가3는 오메가3의 기본인 알약형 제품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졌지만 만족도와 재구매율이 매우 높은 아이템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며 “알약을 복용하는 것이 어려운 성인들이나 섭취 시 거부감이 있는 어린 아이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