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현의 ‘호흡’]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이렇게 숨 쉬어 보세요

새해가 되면 어김없이 하는 결심 중에 하나가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다이어트 하면 바로 연결되는 것이 식이요법과 운동입니다.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흔히들 웃으며 ‘숨쉬기 운동’만 한다고 장난처럼 이야기하지만 사실 이 숨쉬기가 정말 운동이 된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 이소현 힐러스 대표이사

실제로 입, 코가 아닌 배를 중심으로 깊게 심호흡을 하는 복식호흡이라면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흉식 호흡 보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지방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칼로리를 2배나 더 소모시키는 복식호흡 1시간은 걷기운동 25분, 자전거 35분 탄 것과 같은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복식호흡을 하기 위해서 우선 온 몸에 힘을 빼고 편안한 상태에서 호흡을 시작합니다.


눈을 감고 양손을 배 위에 올려놓고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가 볼록해지는 것을 손으로 느낍니다. 들이마셨던 시간의 두 배만큼 입으로 숨을 내뱉습니다. 몸에 있는 공기가 다 빠져 나간다는 느낌으로 복식호흡을 반복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 어깨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호흡합니다. 눈을 감고 양손을 배 위에 올린 후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가 볼록해짐을 손으로 느낍니다. 들이마셨던 호흡을 입으로 천천히 내뱉습니다. 이 때도 몸 안의 공기가 다 빠져나가는 느낌으로 천천히 내뱉습니다.

처음에는 1분에 10회 정도, 익숙해지면 1분에 6~8회 정도씩 복식호흡을 합니다.


가늘고 천천히 숨을 쉬기 시작하다가 숨쉬기가 편안해지면 자신의 한계까지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연습을 합니다. 숨이 가빠지면 보통 호흡으로 돌아간 뒤 다시 연습을 반복합니다.

마지막으로 서서하는 복식호흡입니다.


양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서서 등을 꼿꼿이 세우고 오른손을 배에 댑니다. 코로 천천히 숨을 최대한 들이마신 후 숨을 멈춥니다. 최대한 숨을 참았다가 단숨에 숨을 내쉽니다. 이때 손으로 배를 가볍게 누릅니다. 10회 반복합니다.

여러 번 강조했듯 건강한 호흡법에서 들숨과 날숨의 비율은 1대 2가 좋습니다. 날숨의 시간이 2배 긴 것이 해로운 가스를 완전히 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식호흡은 장운동을 도와 소화장애와 변비를 없애는 데에 영향을 줍니다. 또, 세포 내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배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뱃살 제거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집중력도 향상 시켜줍니다.

단시간 급격하게 체중을 감량하면 근육량이 감소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는 반면, 지방세포의 저장능력은 향상돼 살이 찌는 체질이 될 수 있습니다.


복식호흡만으로 살이 눈에 띄게 빠지기는 쉽지 않지만, 평소 식습관 조절과 함께 꾸준히 해준다면 신진대사량이 늘어나는 체질로 바뀌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리라 추천드립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