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기관평가 연속 최우수

부천성모병원이 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 지난 해에 이어 연속으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2023 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 등급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 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 전담주치의. 부천성모병원 제공

보건복지부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전국의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총 412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설, 인력, 장비 등 필수영역과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영역 44개 지표를 평가한 것으로, 부천성모병원은 안전성, 환자중심성, 기능성, 공공성 영역에서 전국 1 위의 점수로 A 등급을 받았다.


김희열 부천성모병원 병원장 은 “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는 연간 5만명에 달하는 응급환자가 찾는 지역 거점 응급센터” 라며, “앞으로도 급성 뇌졸중, 급성 심근경색, 중증외상 등 중증응급질환으로 우리 응급의료센터를 찾는 응급환자에게 최적의 응급치료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는 국내 최초로 환자 옆에서 일대일로 집중 관리할 수 있는 ‘무빙 스테이션 (Moving Station)’  도입한 것은 물론  중증환자 집중치료구역, 경증환자 신속치료구역, 격리관찰구역으로 나누어 빠르고 안전하게 응급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또한 전담 주치의 제도, 바로 진료시스템, 스마트 알림 모니터 등 공간뿐만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환자중심의 응급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