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건강에 좋은 ‘귀리’, 음료로 손쉽게 즐기자

통곡물의 대표주자 귀리의 특성이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28일 이동환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최근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 ‘혈관 건강과 면역력 유지를 위해서 의사인 제가 챙겨먹는 슈퍼푸드 3가지’라는 콘텐츠를 공개하고, 평소 챙기는 슈퍼푸드의 첫 번째로 귀리를 꼽았다.


▲ 매일유업 제공

식이섬유가 풍부해 곡물의 왕이라 불리는 귀리는 현미의 5배에 이르는 식이섬유와 함께, 엽산과 마그네슘, 칼륨 등의 필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다.

이 전문의에 따르면 귀리는 식이섬유 중에서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 함량이 높다. 이 전문의는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61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14건의 임상실험 결과를 소개하기도 했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귀리에서 추출한 베타글루칸이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베타글루칸 섭취량을 늘리면 체내 당 흡수가 지연돼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 동시에 혈당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 전문의는 “스위스 룬드 대학교 연구팀에서 실험자들에게 귀리 속 베타글루칸을 5g씩 섭취하게 하고 식후 30분 후 포도당 농도를 측정한 결과,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포도당 농도가 1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베타글루칸이 장내 음식물과 섞여 소화·흡수를 늦추며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 전문의는 귀리는 특유의 거친 식감으로 원물 그대로 챙겨 먹기 어렵다는 점에서 쉽고 간편하게 일상에서 베타글루칸을 섭취할 수 있는 귀리 음료를 추천했다. 이 전문의는 특히 귀리 음료를 고를 때 베타글루칸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살펴볼 것을 강조했다. 식물성인 귀리 음료에는 유당이 없어 평소 유제품을 먹으면 속이 불편했던 분들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는 점 또한 귀리음료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이 전문의가 소개한 매일유업의 식물성 귀리 음료 ‘어메이징 오트’는 최고 품질의 핀란드산 귀리를 원물 상태로 수입해 국내에서 가공, 귀리 껍질의 영양성분까지 그대로 담았다. 어메이징 오트 190㎖ 한 팩으로는 베타글루칸 400㎎과 칼슘 220㎎을 섭취할 수 있다. 190㎖ 용량의 오리지널, 언스위트 제품의 칼로리는 각각 75㎉, 90㎉에 불과해 귀리 원물의 영양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현대인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요즘처럼 야외활동이 어려울 때 꼭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소로 자리잡고 있다”며 “귀리는 재배 시 물과 토지를 적게 사용한다는 점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곡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귀리 본연의 고소한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어메이징 오트로 쉽고 간편하게 건강도 챙기고, 지구를 지키는 귀리의 놀라운 힘도 경험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