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피곤한 당신…‘만성피로증후군’이란?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피로를 느끼는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2일 의료계 관계자에 따르면 만성피로증후군이란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의심해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억력과 집중력에 문제가 생기고, 인후염, 임파선 통증, 근관절 통증, 두통 등의 증상을 동반할 때도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 픽사베이

원인은 정확히 알려진 바 없지만, 생활 습관과 정신적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요인과 바이러스 감염, 면역 기능 이상, 신경 호르몬계 이상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 만성피로가 있는 경우 몸에 이상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만성피로는 여러 다양한 질환 등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이다.

이규원 종로연세의원 원장은 “만성피로는 갑상선기능저하증, 만성간염, 빈혈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며 “우울증 등의 정신과적 질환도 감별해야하므로 상기 질환을 모두 배제한 후 만성피로증후군의 진단을 붙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연어 등이 있다. 돼지고기는 만성피로 증세를 완화할 수 있는 비타민 B1이 풍부하다. 이는 피로물질인 젖산 생성을 막아 신경불안정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또 연어 역시 비타민B군이 골고루 함유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