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진 부부, 거짓 진술 드러나…접촉자 5일간 외부활동

나이지리아에 다녀온 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은 인천 목사 부부가 인천국제공항에서 지인의 차를 타고 자택으로 이동한 사실을 방역 당국 조사에서 숨긴 것으로 드러났다.

2일 인천시 미추홀구와 연수구 등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오미크론 변이 확진 판정을 받은 40대 목사 A씨 부부는 초기 역학조사에서 “인천공항에서 자택으로 이동할 때 방역 택시를 탔다”고 진술했다.


▲ 뉴스핌


그러나 A씨 부부는 24일 나이지리아에서 귀국해 집으로 이동할 당시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30대 지인인 B씨가 운전한 차를 탄 것으로 파악됐다.

A씨 부부는 국내 최초 오미크론 확진자다.

거짓 진술로 B씨는 이들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았으며 발열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 검사를 받아 양성 판정을 받은 29일까지 격리 등의 조치 없이 일상 생활을 했다.

B씨가 오미크론 확진 부부와 접촉 후 양성 판정을 받고 격리 조치될 때까지 6일 동안 그와 접촉한 사람은 가족·지인·업무 관계자 등 모두 50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그의 아내, 장모, 또 다른 지인은 오미크론 변이 감염 의심 사례로 분류돼 조사 중인 상태다

B씨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역학 조사에서 거짓 진술을 한 A씨 부부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A씨 부부가 거짓 진술을 하면서 B씨가 이들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았다”며 “감염병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