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위드 코로나, 국민적 공감대 바탕으로 추진”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위드코로나’ 관련 점진적·포용적이면서도 국민적인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진하겠다고 제시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첫 회의에서 “확진자 수가 당장 크게 줄지는 않아도 중증화율과 치명률은 확연히 낮아졌다”면서 “4차례의 유행 속에서도 여전히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방역 모범국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 국무총리실 제공

그는 이어 “이 모두가 일상을 양보한 채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신 국민 한분 한분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가게 문을 걸어 잠그고 하루하루 생계를 걱정할 만큼 뼈아픈 고통을 감내해 오신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진단했다.


김 총리는 향후 일상회복 추진방향과 관련 ▲단계적·점진적 일상회복 ▲포용적 일상회복 ▲국민과 함께하는 일상회복 등 크게 3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우선 ‘단계적·점진적 일상회복’과 관련 “방역조치를 완화하면서도 빈틈을 메우고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다중이용시설 등에는 혹시 모를 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백신패스’와 같은 새로운 방역관리 방법도 검토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포용적 일상회복’과 관련해서는 “코로나의 여파는 사회적 약자에게 더 가혹했고, 교육과 일자리 분야 등에서의 격차를 한층 심화시켰다”고 진단하면서 “그간 방역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용인됐던 단절과 고립의 그림자가 우리사회 내 더 깊이 자리잡기 전에 서둘러 걷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국민과 함께 하는 일상회복’과 관련해서는 국민적인 공감대를 강조했다. 그는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시급한 과제에 집중해야만 성공을 담보할 수 있다”면서 “수용성 높은 이행방안을 만들어내는 것은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갈등조정 역량을 평가받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