괌 정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자도 격리 면제”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앞으로 괌 입국이 자유로워 진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괌 정부는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에 대한 격리 면제를 결정했다.


앞서 괌 정부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백신인 모더나, 화이자, 얀센 3종류 백신 접종자에 대해서만 격리를 면제했지만, 아스트라제네카를 면제 대상에 포함시킨 것이다.


현재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다음달부터 싱가포르, 괌, 사이판 등 방역 신뢰 국가·지역을 대상으로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체결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래블 버블은 지역 간 코로나19 방역 신뢰를 바탕으로 백신 접종자의 자가격리를 면제하는 제도다. 사이판은 6월 초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에 대한 격리를 면제했다.


▲ 괌 관광청 홈페이지

이에 따라 국내 항공사들 역시 정부의 트래블 버블 추진에 발맞춰 괌·사이판 노선을 시작으로 재개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내달 29일부터 인천~사이판, 31일부터 인천~괌 노선의 운항을 차례로 재개한다. 각각 주 1회 운항으로, 현지시간 기준 사이판 노선은 오전 9시 인천공항을 출발해 사이판에 오후 2시20분 도착한다. 괌 노선은 오후 6시 인천공항을 출발해 괌에 오후 11시40분 도착하는 일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은 내달 24일부터 주 1회 사이판 노선을 운항하며, 대한항공은 오는 11월 출발 예정인 괌 노선 항공권 판매를 지난달부터 시작했다. 에어서울은 8월 12일부터 인천~괌 노선을 주 2회 운항한다. 에어부산도 9월 괌 노선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다. 지난 8일부터 사이판 노선 주 1회 운항을 시작한 제주항공은 괌 노선 재개도 준비하고 있다.


18일 현재 국내 1차 접종자는 1379만명으로, 이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는 937만7000명으로 70%에 달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