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확진자 1200명’ 김 총리 “2~3일 지켜본 뒤 거리두기 검토”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1200명을 넘어선 것과 관련, 2~3일의 시간을 두고 지켜본 뒤에도 상황이 나쁘다면 가장 강력한 단계까지도 검토해야할 수도 있다는 뜻을 밝혔다.

김 총리는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확진자 85%가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다”며 “기존 거리두기 체제를 유지하면서 확산세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부겸 국무총리. 국무총리비서실 제공


7일 신규확진자 수는 3차 대유행의 정점이었던 지난해 12월 25일 이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김 총리는 “지난 겨울 3차 대유행 이후 최대 숫자”라며 “다시 한번 모든 역량을 코로나19 대응에 쏟아부어야 할 비상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수도권의 코로나19 감염은 20·30 연령대가 방학이나 휴가를 맞아 모임을 늘이는 과정에서 접촉을 통해 전파하고 있다”며 “특히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는 확산세에 더욱 기름을 붓고 있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김 총리는 활동량이 많은 20·30에 대해 증상이 없더라도 가까운 검사소에서 예방적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강력 권고하는 동시에 수도권 소재의 직장은 재택근무를 확대하도록 하고, 공공기관은 회식이나 모임을 자제하도록 했다.

아울러 방역수칙을 위반한 확진자나 업소에 대해 “생활지원금, 손실보상금 등 정부의 지원이 배제될 것”이라며 “전파 원인이 명확할 경우 구상권 청구 등 법에 따라 엄벌의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