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용의 비뇨의학 신호등] 화장실을 가거나 옷을 갈아 입을 때 두려워지는 병

긴장형 요실금은 방광과 요도에 갑작스러운 압력으로 괄약근이 잠깐 열려 소변이 누출되는 경우를 말한다. 경증 긴장형 요실금에서는 운동, 재채기, 웃음, 기침과 같은 갑작스러운 활동으로 인한 복부 압력의 증가가 원인이다.


▲ 이주용 세브란스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중등도 혹은 중증의 긴장형 요실금의 경우 일어서거나 걷거나 몸을 굽히는 등의 약한 압력의 변화에서도 소변 누출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소변의 누출로 인하여 옷을 적시는 경우가 흔하다. 많은 환자가 긴장형 요실금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약 30%의 여성 인구에서 증상을 겪는다고 알려져 있다. 남성도 긴장형 요실금이 발생할 수도 있다. 남성의 경우 자주 생기지는 않으며 수술 후 또는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54세 여성이 반복적인 요실금으로 외래를 방문했다. 환자는 3회의 자연분만 출산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3년 전부터 시작된 요실금을 호소했다. 주로, 필라테스를 할 때 발생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는 증상을 보였다고 했다.


이와 같은 긴장형 요실금 환자가 외래를 방문할 경우, 배뇨증상에 대한 병력과 신체검사를 시행한다. 절박뇨와 감별을 위하여 배뇨일기도 작성하는 편이 좋다. 배뇨 후 잔뇨를 측정해 방광에 소변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잔뇨가 많다면 긴장형 요실금이 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방광내시경 검사는 방광 내부를 들여다보고 더 심각한 문제가 있는지 배제하기 위해 시행하기도 한다. 가장 중요한 검사인 요역동학검사를 시행한다. 요역동학검사는 방광, 괄약근, 요도가 얼마나 소변을 잘 저장하고 배출하는지 누출될 때의 압력이 어떠한지 확인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약간의 변화만 가해도 요실금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체중 감소, 금연 (기침 감소)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유지하면 소변 누출을 줄일 수 있다. 방광 훈련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일 케겔 운동을 통해 골반 근육 운동을 하면 방광 및 다른 장기를 지지하는 골반 부위를 강화할 수 있다. 골반 근육을 매일 의식적으로 수축시키고 풀어주는 근육 운동을 하면 소변 누출을 일정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슬링 수술을 주로 하게 된다. 슬링 수술은 여성의 긴장형 요실금에 가장 일반적인 수술 방법이다. 요도 아래에 작은 슬링이 놓이게 되고 활동 중에 아래쪽으로 움직이지 않고, 배뇨 중 슬링이 요도와 방광 경부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슬링은 합성 메시로 테이프처럼 만들어지며 요도 아래에 배치된다.


앞서 말한 환자는 생활 습관과 생활치료에서 호전을 보이지 않아 요도 슬링 수술을 시행했다. 요도 슬링 수술은 입원 당일 수술이 가능하고, 퇴원 후 일상생활이 가능한 효율적인 수술이다. 긴장형 요실금으로 고생한다면, 비뇨의학과를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