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아빠의 캥거루 육아] 예방접종과 주의사항②

COVID-19가 우리 삶에 미쳤고 앞으로 미칠 영향은 참으로 지대한 것 같습니다. 마스크의 사용은 전국민, 나아가 전세계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했고, 손닦기 등의 개인위생에 대해 자각하고 주의하게 했습니다. 이제는 그러한 생활 수칙 이외에 예방접종에도 점점 관심이 집중되는 것 같습니다. 지난 겨울 독감백신 접종에 이어서 백신에 대해 요즘만큼 전 국민적인 관심이 있던 시기가 있었던가 하는 생각이 들 만큼 COVID-19가 많은 것을 바꾸었네요.


▲ 김용범 조이병원 원장


오늘도 지난 번에 이어서 예방접종(백신)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6. 반드시 접종을 하지 말아야하는 경우가 있나요?


- 예방접종의 금기사항에는 절대적(영구적) 금기사항과 일시적 금기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영구적 금기사항은 이전에 백신을 접종한 후 아나필락시스등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겪은 경우, 백일해 접종 후 일주일 내에 다른 원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뇌증이 있었던 경우입니다. 일시적인 금기 사항은 임신과 면역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전 접종 시의 경미한 발열이나 통증은 금기사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7. 지난 번 접종했을 때는 열이 났어요. 이번 접종 후에도 열이 날까요?


- 대부분의 접종 후 이상반응 중 가장 흔한 것은 접종 부위의 통증, 부어오름, 발적, 열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백신을 여러 차례 맞는 경우 한번 이상반응이 생겼다면 그 다음에도 또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다고 여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전의 이상반응이 그 다음에 꼭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이전에 이상반응이 없었다고 2, 3차에 나타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때 그때 다를 수 있으므로 접종 후에는 무리한 활동을 피하고 이상반응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접종을 하려고 보니 이 병원보다 저 병원 접종가격이 저렴하네요. 차이가 있나요?


-어떤 이유에서인지 접종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를 볼 수가 있는데, 그 차이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백신 접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 아닌 정확한 취급과 보관, 접종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송에 걸리는 시간, 운송 도중의 적절한 보관온도유지, 포장상태, 유효기간 등을 잘 준수하고, 병원에서도 보관 시에는 일반 냉장고가 아닌 백신전용 냉장/냉동고에 백신이 아닌 다른 제품들과 따로 보관하여야 합니다.


또한 최종 접종 시에도 정확한 접종방법(피내/피하/근육/경구)으로 접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코로나 예방접종이 언론에 보도됐을 때 사진을 보면, 큰 병원에서조차 잘못된 방법으로 접종 하는 모습이 일부 보였습니다. 백신의 취급과 접종의 가장 정확한 전문가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입니다.


9. 지난번에는 A라는 제품의 백신을 맞았는데, 이번엔 B라는 제품을 맞았어요. 괜찮을까요?


- 접종의 종류에 따라 반드시 동일 제품을 맞아야 하는 것이 있는 반면, 교차접종이 가능한 접종도 있습니다. DPT, 폐구균, 수막구균, 인유두종바이러스(자궁경부암)백신 등은 반드시 동일 제품으로 맞아야 합니다. 가급적 같은 제품을 권장하지만, 교차접종이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B형간염, A형간염, 뇌수막염 등의 백신은 교차접종을 하여도 면역획득 및 이상반응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