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엽의 미소드림] 치과 기술 발전을 보여주는 임플란트

현대 사회는 모든 면에서 삶의 질이 향상됐다.


그 중 의료 기술의 발전이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할 수 있는데, 치과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임플란트 치료다.

100세 시대인 만큼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치아의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치아는 음식을 씹는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미용적인 부분에서도 큰 역할을 한다. 하지만 치아는 인체의 다른 부위와 달리 재생이 되지 않아서 특히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경우에 빠진 치아의 기능을 대체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문제였는데 이를 해결해준 것이 임플란트다.


▲ 남성엽 연세미소드림 치과 원장


그렇다면 임플란트란 무엇인가?


쉽게 말하자면 인공 치아를 말한다. 정확하게는 인공 치아 중에서 뿌리에 해당하는 부위가 임플란트이지만 인공 뿌리가 없으면 인공 치아 자체가 존재할 수 없으므로 임플란트가 곧 인공치아라고 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지 않고 사람의 뼈와 잘 붙는 티타늄을 재료로 사용하고 잇몸 뼈에 심을 수 있도록 나사 못 형태의 구조를 갖고 있다. 임플란트 치료는 치아가 빠진 부위의 잇몸 뼈에 임플란트용 드릴을 사용하여 구멍을 뚫고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다. 잇몸 뼈가 아물면서 임플란트가 단단히 굳으면 상부에 인공 치아 머리를 연결하여 완전한 인공 치아를 만든다.

임플란트가 나오기 전에는 치아가 빠진 부위의 주변 치아를 갈아서 연결하거나 틀니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임플란트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였을 뿐 아니라 실제 자연 치아와 거의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고 관리를 잘 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치료는 매우 발전을 이루었고 그 결과가 매우 만족스럽다고 하지만 자신의 자연 치아를 잘 관리하여 임플란트를 할 상황이 생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고 치아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치료 방법이 있다고 하더라도 당연히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