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연구진실성위원회 “홍진영 석사 논문 표절” 잠정 결론

가수 홍진영의 석사 논문이 표절인 것으로 잠정 결론났다.

조선대학교 15일 대학연구윤리원 산하 연구진실성위원회가 홍진영의 석사 논문에 대해 표절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조선대학교에 따르면 연구진실성위원회는 논문 표절을 판가름하는 교내 권위기관으로,  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대학원위원회에 전달했고 대학원위원회 측은 홍진영에게 오는 18일 오후 5시까지 의견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대학원위원회는 홍진영의 의견을 듣고 다음 주 표절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석사 논문이 표절로 결론 나면 홍진영의 석박사 학위는 취소된다. 자만 연구진실성위원회가 이미 표절이라고 결론을 낸 만큼 홍씨의 석박사 학위 취소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 가수 홍진영. 뉴스핌


앞서 홍진영은 지난 2009년 조선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2012년에는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지만 지난 달 '국민일보'는 홍진영의 석사 학위 논문 ‘한류 문화 콘텐츠의 해외 수출 방안’이 ‘카피킬러’ 검사 결과에서 74%의 표절률을 보였다며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홍진영은 “지난 10여년을 땀과 눈물을 쏟으며 열심히 살았지만 이런 구설에 오르니 저 또한 속상하다. 이 모든 게 저의 불찰이고 잘못”이라면서 “석·박사 학위를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홍진영은 현재 연예계 활동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그가 출연하는 MBC ‘안싸우면 다행이야’와 SBS ‘미운우리새끼’ 제작진 역시 홍진영의 분량을 통편집하는 등 하차 수순을 밟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