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금이 저리진 않는데 아파요”…‘베이커 낭종’을 아시나요?

공포스러운 상황을 마주했을 때 흔히 쓰는 표현으로 오금이 저린다는 말이 있다. 언뜻 생소할 수 있는 신체부위인 오금은 무릎의 뒤쪽을 의미하는데, 이 부위에 부종이 생기는 질환이 존재한다. 바로 베이커 낭종으로 불리는 이 질환은 무릎 관절이 건강하지 않을 때 나타나기 쉽다.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베이커 낭종은 무릎 뒤쪽에 액체로 채워진 부종이 덩어리를 만드는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보통 무릎을 펴거나 구부리면 팽팽 해지고 움직임이 제한되고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 픽사베이  

베이커 낭종이 발생하는 원인 질환으로는 무릎 연골손상 및 반월상 연골판 파열, 무릎 관절염, 류머티스성 관절염 등이 있다. 아울러 장시간 쪼그려 앉거나 구부리는 등의 과도한 자극이 가해지는 등 관절 염증을 유발하는 인자가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진행될수록 무릎 뒤에 생긴 물혹의 크기가 커져 피부 표면으로 만져지기도 한다. 심각한 경우에는 무릎을 사용할 수 없을 만큼의 강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물혹이 터져 염증에 따른 합병증이 동반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치료법은 낭종을 이루는 액체를 빼내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낭종이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이 있는지 파악한 후 처치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만일 관절염이 낭종을 유발하는 경우 휴식(Rest), 얼음(Ice), 압박(Compression) 및 상승(Elevation) 의미하는 RICE 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다리를 쉬게하고, 냉찜질, 무릎 압박, 가능한 다리를 올리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