쩍쩍 갈라진 뒤꿈치…‘각질’ 아닌 ‘무좀’?

그저 건조한줄 알았다. 가뭄이라도 온 듯 갈라진 뒤꿈치에 허구한 날 크림과 오일을 발라댔다. 각질 제거도 열심히 했다. 각질을 벗겨낸 날은 보습제를 듬뿍 바르고 흡수시키느라 고생이었다. 그런데도 차도가 없더라니 무좀 진단을 받았다.

무좀이란 피부사상균(백선균)이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곰팡이 질환이다. 머리, 몸, 살, 발, 손·발톱, 얼굴, 손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다. 그 중 특히 발은 무좀의 원인균이 증식하기 쉬운 조건을 갖추고 있어 증상이 잦다.


▲ 픽사베이

발에서 발견되는 무좀의 종류는 수포형, 지간형, 각화형 등이 있다. 수포형은 흔히 생각하는 무좀의 증상이다. 작은 물집이 잡히고 가려움증과 통증이 느껴진다. 지간형은 발가락 사이가 짓무르고 하얗게 변한다. 악화하면 가려움증이 생기고 지독한 발 냄새를 동반할 수 있다.

만약 갈라진 뒤꿈치에 보습제를 바르고 각질 제거를 해도 차도가 없다면 마른 무좀으로 통하는 각화형에 해당할 수 있다. 흔히 알려진 무좀의 대표적 증상이 없거나 적어 각질로 착각하기 쉽다.

각화형 무좀은 피부 각질이 두꺼워지고 갈라지는데 이로 인해 하얀 각질이 일어나고 가루처럼 떨어지기도 한다. 주로 발뒤꿈치에서 발견되지만 방치 시 갈라진 피부 틈으로 균이 침입할 수 있고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진균제를 도포하거나 복용하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한편, 평소 무좀의 예방을 위해선 발의 위생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땀이 나 축축해진 상태는 무좀균이 번식하기 좋기 때문에 통풍을 통해 발가락 사이 등을 건조시키고 새 양말로 갈아 신는 것이 좋다. 또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타인과 수건, 신발 등의 공유를 삼간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