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6강전 광화문 거리응원 허가…5호선 오전 2시까지 연장 운행

서울시는 6일 오전 4시 시작되는 16강 브라질전의 거리응원을 위한 광화문광장 사용을 허가했다. 지난 조별예선과 마찬가지로 행사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지속한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16강전에서도 현장종합상황실 운영 및 종로구청,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과의 유기적 협조를 통한 현장 인파 관리와 교통 통제, 응급 구조 지원 등 거리응원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노력은 계속된다.

▲ 픽사베이

시는 “이번 브라질전 거리응원전은 새벽 시간대 낮은 기온에서 진행되는 만큼 참여하시기 전에 방한복, 장갑, 담요, 방석 등 방한준비를 철저히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주최측에서도 저체온증 등의 환자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3차 응원전에 운영했던 한파대비 비상대피공간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핫팩 등 참가자를 위한 방한대책도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번 거리응원은 늦은 새벽에 열리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 광화문광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이동 불편을 고려해 서울교통공사는 노조와 협의, 광화문역을 지나는 5호선 운행을 6일 오전 2시까지 연장해 4회 추가 편성 운행하기로 했다.

또한 경기 종료 후 해산 인파와 출근하는 시민들로 혼잡할 수 있어 6일 6시 전·후로는 2·3·5호선을 각 2편성씩 증회 운행한다.

버스의 경우 막차연장 운행은 실시하지 않으나, 심야버스 14개 노선이 모두 정상 운행되고, 광화문 등 도심 일대에서 6일 오전 3시부터 4시에 집중 배차해 운행할 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용시민 편의를 위해 주변 화장실을 개방하고, 행사 전·후 주최측과 서울시, 종로구청에서 환경정비를 실시해 시민들이 쾌적한 분위기에서 안전하게 거리응원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붉은악마’에서는 쓰레기 없는 깨끗한 거리응원 진행을 위해 경기시작 전, 하프타임, 경기 종료 후 시민질서 캠페인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