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새 2배 증가 ‘파킨슨병’의 한의한적 치료

파킨슨병은 치매와 더불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퇴행성 뇌질환이다. 국내 유병률은 10만 명당 약 225명 정도로 파악되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와 더불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파킨슨병 환자의 수는 2010년 6만1565명에서 2021년에는 11만6504명으로 10년 사이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킨슨병은 떨림, 근육경직, 자세 불안정 증상부터 통증과 우울증, 불안, 수면장애까지 다양한 증상도 흔하게 나타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질환이다.


▲ 픽사베이


박성욱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내과 교수와 함께 파킨슨병의 치료현황 및 한의학에서의 단계별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중뇌 흑질 신경세포의 파괴로 도파민 분비이상으로 발생
파킨슨병은 도파민을 분비하는 중뇌 흑질의 신경세포가 점차 파괴되면서 발생한다. 흑질의 신경세포가 파괴되어 도파민이 분비되지 않으면서 안정 시 몸 떨림, 근육 경직, 느린 움직임, 불안정한 자세로 인해 걸음을 걷기가 어려워진다.


이러한 파킨슨병의 운동 증상들이 진행되면 환자들은 독자적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워지고 사회활동에 제한을 받게 된다. 더불어 통증, 우울증, 불안, 인지장애, 수면장애, 변비, 기립성 저혈압 등 운동과 관련이 없는 증상들도 흔하게 나타나 환자의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 삶의 질 개선이 최우선
파킨슨병은 현재까지는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으로 증상을 조절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파킨슨병 치료의 표준요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레보도파 보충요법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자세 불안정, 동결보행, 언어장애, 피로, 통증, 자율신경장애 등 조절되지 않는 증상들이 많고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인해 장기간 약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 또한 많다. 이러한 현황을 반영하듯 세계 각국에서 많은 파킨슨병 환자들이 기존의 약물치료 이외에 다양한 보완 대체요법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중 전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치료법이 바로 침치료과 한약을 포함한 한의학적 치료법들이다.


질병 진행 지연, 증상 개선하는 한의학 치료
한의학의 치료전통과 최신의 연구결과들을 통합해서 고찰해 보았을 때 파킨슨병 관리에 있어서 한방치료의 역할은 ▲질병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파킨슨병의 운동증상 및 비운동증상을 개선시키며 ▲도파민과 동시에 사용 시 시너지 효과를 보임으로써 환자들의 삶을 질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한의학적 치료는 중뇌 흑질에 존재하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 파킨슨병의 진행 자체를 지연시킨다.


실제로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5년간 연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침치료를 같이 받은 환자들이 약물치료만 받은 환자들에 비해 파킨슨병의 진행이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다. 봉독약침, 원지, 천마, 황기, 갈근, 황금, 작약, 인삼 등 다양한 한약물과 청혈단, 억간산, 청간탕 등의 처방도 뇌 신경세포를 보호해 파킨슨병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파킨슨병 환자의 다양한 증상을 개선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연구를 통해 침·약침치료가 운동기능과 일상생활 수행능력, 균형 잡기와 보행속도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균형장애와 보행장애로 인해 매년 46~68%정도 발생하는 낙상은 파킨슨병 환자의 삶의 질 저하와 사망률 증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한방치료로 자세 불안정과 보행장애가 효과적으로 회복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더불어 육군자탕, 반하후박탕 등의 한약물 치료들은 소화장애, 삼킴장애, 인지기능장애, 우울증, 수면장애 등 다양한 비운동 증상들을 경감시켜주는 것으로 발표됐다.

셋째, 파킨슨병의 표준치료제인 도파민과 한방치료가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도파민을 복용하면서 침치료나 천마, 청간탕 같은 한약물 치료를 동시에 받으면 적은 양의 도파민으로도 같은 정도의 증상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상운동증 같은 도파민 보충요법의 부작용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는 한방치료를 같이 받는 경우에 도파민 약물을 적게 사용하고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약물 치료가 가능하며, 약물로 인한 부작용 또한 줄일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파킨슨병의 단계별 한방치료법
이처럼 파킨슨병에 대한 한방치료는 초기 상태에서 진행을 억제하는 것에서부터, 환자를 괴롭히는 다양한 증상들을 조절하는 것은 물론, 질병이 더 진행되어 균형 조절이나 보행이 어려워진 상태를 개선시키는데 이르기까지 환자 개개인의 진행 정도에 맞게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파킨슨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환자 개인별 질병의 상태나 일상생활 양상, 삶의 질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적절한 계획을 세워 시행해야 한다. 파킨슨병 환자의 진행 경과에 따른 관리를 위해 시행되는 단계별 한방치료는 다음과 같다.

1단계: 표준치료인 도파민 보충요법을 통해 증상이 잘 조절되고 있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1~2주에 한번 방문치료를 진행하며 질병의 진행 억제 및 증상 관리를 중심으로 치료한다.


2단계: 파킨슨병으로 인한 떨림, 경직, 변비, 피로, 무기력, 통증 등의 증상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주 2~3회 방문 치료를 진행하며 적극적인 증상 개선을 통한 불편감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다.


3단계: 균형조절장애로 인한 보행장애, 낙상위험 환자가 대상이다. 입원집중치료가 필요하다. 입원 후 균형 및 보행기능 개선을 위한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뇌신경센터 한방내과는 자세 불안정과 보행 장애로 인해 이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파킨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4주간 입원 집중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파킨슨병의 중증도 및 보행장애(G-WalkⓇ), 균형조절장애(Balance masterⓇ)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함께 한의학적인 기능상태 평가(맥전도, 수양명 경락기능, 적외선 체열 등)는 물론 침과 약침, 뜸, 부항, 한약 등을 통해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또한 재활의학과의 협진을 통해 자세 및 보행과 관련된 재활치료를 함께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