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마스크, 지금은 벗을 상황 아냐…3개월은 참아야”

전문가는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에 대해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했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실내 마스크는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자문위) 내에서도 계속 논의 중”이라며 “그러나 결론을 내리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했다.


▲ 뉴스핌

앞서 정부는 실외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면서 실내 마스크 착용에 대해 자문위 등 전문가 논의를 통해 완화 관련사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최근 독감을 동반한 7차 재유행이 예측되면서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정 단장은 “지금 밖에서도 마스크를 다 쓰고 다니고 있기 때문에 실내 마스크를 해제한다 해서 실내에서 마스크를 다 벗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다고 해서 정부가 나서서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했을 때 선의의 피해자들이 생기기 마련”이라며 “실내 마스크를 벗겠다는 것은 감염을 어느 정도 용인하겠다는 얘기”라고 했다.

정 단장은 “(실내 마스크 해제를)5월이라면 하겠다. 그러나 내일 모레가 11월로 한겨울의 중심으로 진입하는 단계”라며 “아직까지는 (실내 마스크를 해제해야 하는) 근거가 잘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중교통, 의료기관 등은 전 세계적으로 펜데믹 종료가 선언되고도 한참이 지나야 안전하게 풀 수 있다”며 “그 외 장소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안전하다는 판단이 섰을 때 과감하게 해제할 수 있다. 3개월만 참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