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박스, 영화 ‘비상선언’ 역바이럴 의혹 수사의뢰…의도적인 악평?

쇼박스가 지난 여름 배급작인 영화 ‘비상선언’ 역바이럴 논란과 관련,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쇼박스 측은 “서울경찰청에 해당 정황과 관련된 조사를 의뢰했다”면서 “수사 기관이 진실을 규명해 특정 세력의 범죄 사실이 드러날 경우 엄벌을 내려주길 희망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 쇼박스 제공


쇼박스 측은 “‘'비상선언’ 이튿날부터 영화계 안팎의 여러 제보자로부터 악의적인 게시글이 특정한 방식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면서 “사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한 세력이 영화에 대한 악의적 평가를 주류 여론으로 조성하고자 일부 게시글을 특정한 방식으로 확산 및 재생산 해 온 정황들을 발견했다”고 알렸다.

이들은 “관객들의 수준 높은 비평은 세계 속 한국 영화의 눈부신 발전에 큰 역할을 해 왔고 표현의 자유 안에서 관객들의 의견은 어떠한 것이든 존중 받아 마땅하다”면서도 “특정 세력의 사적 이득을 위해 관객 분들의 목소리가 이용되거나 왜곡돼서는 안되며, 그러한 부당한 의도를 가진 세력이 존재한다면 이는 분명히 밝혀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영화에 대한 관객의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나 그 흐름에 사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한 세력이 개입되어 있다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역바이럴 의혹을 정조준했다.

쇼박스가 언급한 역바이럴이란 바이럴 마케팅을 악용했다는 의미다. 바이럴 마케팅은 특정 제품·콘텐츠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호평이나 긍정적인 리뷰를 의도적으로 온라인상에 퍼뜨리는 것을 의미한다. ‘비상선언’의 경우 누군가의 의도로 악평이 의도적으로 퍼졌다는 판단이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