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맨홀 추락방지시설’ 긴급 설치...이르면 9월초 적용

서울시가 하수도 맨홀뚜껑 열림 사고에 대한 긴급 대책으로 그물, 철 구조물 등 ‘맨홀 추락방지시설’을 적극 도입·설치하기로 했다. 이르면 9월 초부터 설치 가능할 전망인데, 일각에선 안전·기능 검토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하수도 맨홀뚜껑 열림 사고가 사람, 물체 등의 추락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긴급 대책을 추진한다.

▲ 픽사베이


이 같은 조치는 지난 8일 집중호우로 서초구 서초동에 물이 불어나면서 하수도 맨홀뚜껑이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개방돼 2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침수지역, 역류발생구간 등을 대상으로 ‘잠금 기능’이 있는 특수한 맨홀뚜껑을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당 100㎜ 이상의 비가 내려 맨홀뚜껑이 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오수는 기본적으로 압력이 있는 형태로 흐르기 때문에 잠금 맨홀뚜껑이 적용됐고, 하수 형태는 그렇지 않아 강남과 같이 고저차가 심해 압력이 나타나는 곳만 일부 적용한 상태다. 보통 열리지 않는데 집중호우 기간에 압력이 심해지면서 열려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하수도 맨홀뚜껑은 무게는 40kg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맨홀 열림 사고를 대비해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검토 대상 맨홀은 27만여개다.

시 관계자는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특히 침수취약지역, 하수도 역류 구간, 강남·서초구처럼 인명 피해가 난 곳을 우선 적용할 예정”이라며 “나머지 구들도 침수 취약 지역이 있고 맨홀 열림 사고가 있었던 지역을 우선 대상으로 하고 점차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르면 9월 초부터 본격 설치가 가능하단 입장이다. 비용은 시 재난관리기금으로 지출하나, 추가 필요할 경우 담당 과의 예비비까지 끌어다 쓸 계획이다.

다만, 긴급하게 설치되는 만큼 추락 방지시설에 대한 꼼꼼한 검증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진유 경기대학교 도시교통학과 교수는 “40kg짜리 맨홀 뚜껑이 수압에 날아갈 정도니 추락 방지시설 또한 이 같은 충격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면서 “또 추락방지시설을 고정하고 있는 고리도 구조가 튼튼해야 사람뿐 아니라 자동차 바퀴와 같은 이물질이 빠졌을 때 견뎌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관계자도 “물이 역류할 정도면 수압이 어마어마한데 그걸 버틸 수 있는 게 중요하다”라며 “만약 추락방지시설이 그물이나 메쉬(Mesh) 소재처럼 물이 통과할 수 있다면 큰 저항을 받진 않을 것 같은데 플라스틱 소재는 견고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통수(通水) 능력이 관건이며, 실험을 통한 정확한 강도 측정 등이 필요해보인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중에 적정 제품을 판단해서 설치를 권장할 것이며, 기능은 공인 기관의 시험 성적서를 바탕으로 파악할 것”이라며 “추가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선 설치하고, 문제점이 있을 경우엔 추가 검토, 확대 적용하려고 한다”고 귀띔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