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어지럼증…혹시 ‘귀’에 문제라도?

무덥고 습한 여름철, 어지럼증은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지만 여러 이비인후과질환의 증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이비인후과 질환으로는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이 대표적이다. 귀는 청각 기능 외에도 수평·수직 감각 유지 기능도 담당한다.


▲ 픽사베이

먼저 이석증은 수평과 수직 감각 유지 기능을 담당하는 ‘전정기관’ 속 이석이 떨어져 회전감각을 담당하는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회전’하는 느낌이 특징이다. 회전하는 듯한 어지럼증이 1분쯤 지속되고, 머리(고개)의 움직임이 있을 때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메니에르병의 어지럼증도 회전성 어지럼증이 나타난다. 단, 이석증과 달리 어지럼증과 함께 난청, 이명, 귀 먹먹함과 같은 청각적 증상이 동시에 발현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돌발적으로 발생해 20~30분에서 수 시간 지속될 수 있다.

전정신경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전정신경의 감염이나 전정신경으로 혈액 공급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갑자기 주변이 계속 빙빙 돌면서 물체가 흔들리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이 수 시간에서 수일 정도 지속할 수 있고, 메스꺼움과 구토가 동반된다.

한편, 이 외에도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다. 뇌출혈, 뇌졸중 등의 뇌와 관련이 있을 수 있고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일 수도 있다. 이처럼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했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