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원의 안티에이징 클리닉] 스트레스 만땅, ‘안면홍조’의 원인과 치료

안녕하세요, 이규원의 안티에이징 클리닉입니다. 오늘은 홍조 중 특별히 안면홍조에 대한 부분을 언급해 보고자 합니다.

사실 홍조는 심각한 질환이 아니고 주위 사람들은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홍조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굉장히 신경이 쓰이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홍조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규원 종로연세의원 원장

홍조란?

홍조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피부가 붉어진 상태를 말하며, 피부가 얇은 경우 더 두드러지는 현상을 보인다. 얼굴 피부는 다른 부위에 비해 얇고 혈관이 잘 비쳐보이기 때문에 홍조가 특히 잘 나타난다. 대부분의 홍조가 안면홍조이지만 목, 머리, 가슴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다.

홍조의 증상은 피부가 갑작스럽게 붉게 변하면서 후끈거리는 열감이 나타나고 얼굴에서 시작해서 전신으로 퍼져 나가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약 2~4분간 지속되며 경우에 따라 땀이 나거나 심계항진을 동반할 수도 있다. 폐경기에 흔한 증상의 하나로 폐경 여성의 2/3이상이 안면홍조를 경험하게 된다.

홍조의 원인

1. 폐경: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폐경기 여성의 60%가 안면홍조 증상을 보인다.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체온조절기능에 장애가 생기고 혈관확장이 쉽게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2. 음식: 맵고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 때 캡사이신과 뜨거운 열기로 인해 피부혈관이 확장되며 홍조가 발생할 수 있다. 히스타민이나 타이라민이 포함된 식품, 치즈, 초콜릿 등으로 인해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다.

3. 약물: 혈관확장을 일으키는 고혈압약, 협심증약, 발기부전제 등이 홍조를 유발할 수 있다. 유방암 치료제, 전립선암 치료제, 파킨슨병약 등도 혈관확장을 유발하여 홍조를 발생시킬 수 있다.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연고를 장기간 피부에 바르는 경우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홍조가 유발될 수 있다.

4. 음주: 피부 혈관을 확장시키며 홍조를 발생시킨다. 특히 아시아인 중 일부는 적은 양의 음주에도 심한 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 알코올을 체내에서 분해하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 물질이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인데, 동양인들 중에는 이 아세트알데히드의 대사능력이 떨어져 술 한잔만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는 경우가 많다.

5. 생리적인 이유: 감정의 변화에 의해서도 홍조는 발생될 수 있다. 화가 나거나 불편하거나, 부끄럽거나, 수치스러움을 느낄 때 나타날 수 있다. 운동이나 사우나를 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열을 발산시키기 위해 혈관이 확장되어 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 이것은 더울 때 땀이 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6. 주사피부염 : 어떠한 이유든 홍조가 지속된다면 주사피부염(딸기코) 일 수 있다. 얼굴의 중앙부위, 특히 코주변으로 만성적인 홍조, 홍반, 물집, 모세혈관확장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 주사피부염 진단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만성적인 음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7. 기타 내과적 질환 : 갑상선항진증, 부신의 갈생세포종, 유암종증후군(카르시노이드 증후근), 이개측두신경증후군, 거짓유암종증후근 등의 내분비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홍조의 치료

1. 레이저치료

모세혈관을 제거하는 작업을 주로 진행한다. 최근엔 주로 롱펄스레이저를 사용하는데 500㎚대 파장의 레이저 및 1064㎚ 파장대의 레이저를 사용한다. 레이저를 이용해 모세혈관을 제거할 뿐 아니라, 얼굴의 홍조자체를 줄이는 치료도 가능하다.


고전적으로는 IPL로 홍조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혈관선택성이 떨어져 홍조에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혈관을 없애지는 못한다. 그래서 요즘엔 주로 롱펄스레이저로 혈관을 치료하는 추세이다. 얇은 실핏줄 뿐 아니라, 굵은 정맥까지도 레이저로 개선이 가능하다.


시술 시 약간의 통증이 있으나, 연고마취 등으로 충분히 통제 가능하다. 효과는 영구적이지는 않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혈관과 홍조가 올라오게 되므로 약 3개월 간격으로 반복시술을 권한다.

2. 약물 복용

폐경 후 안면홍조가 심한 환자는 여성호르몬 치료를 고려한다. 폐경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된 경우 여성호르몬이 도움이 되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으므로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요한다.


여성호르몬을 사용할 수 없거나 치료에 대한 반응이 없을 때에는 가바펜틴과 같은 항경련제나 항우울제(SNRI, SSRI) 등을 사용해 볼 수 있다. 안면홍조가 밤에 주로 나타나는 환자들에게는 주간 진정 작용을 줄이기 위해 가바펜틴을 취침 전 복용하는 것이 추천되며, 증상이 낮에 주로 발생하는 경우는 SNRI나 SSRI 복용을 시도한다. 긴장했을 때만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베타차단제를 필요시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중요한 발표나 공연을 앞두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얼굴이 빨개지는 경우 베타차단제를 복용하면 마음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보톡스 시술로 홍조를 치료하는 시도가 있는데, 홍조가 자주 발생하는 부위에 보톡스 주사 시술을 하면 홍조가 완화될 수 있다.

3. 생활습관 변화

레이저나 약물 복용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을 잘 변화시키는 사항도 중요하다. 심부 체온을 선선하게 유지하는 일이 중요하다. 뜨거운 음료나 매운 음식은 가급적 삼가는 게 좋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생활환경이나 세안환경을 피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규칙적인 운동은 안면홍조에 도움을 준다.


섭식으로는 식물성 단백질 위주의 식사나 이소플라본 보충제와 비타민E 등을 사용해 볼 수 있다. 사우나, 찜질방을 피하고 겨울철에는 찬바람이 얼굴에 직접 닿지 않게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출 시에는 자외선차단제를 잘 바르고 피부 보습에 신경 쓰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