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의 영양소 식이섬유, 무조건 많이?

변비 등을 해결하는 데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식이섬유 또한 과유불급의 공식을 지키며 섭취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이섬유는 기능성식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제 7의 영양소란 이름을 거머쥐었다. 크게 변비 예방, 비만 방지, 혈당 상승 억제에 효과가 있다.


▲ 픽사베이


식이섬유는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구분된다. 먼저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고 소화기관에서도 분해되지 않는다. 소화기관 안에서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 숙변 제거에 도움을 준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원인이 되는 지방의 흡수를 낮추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예방, 결국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있다.

이러한 식이섬유의 권장 섭취기준은 하루 20∼25g이다. 이보다 더 많은 섬유질을 섭취할 경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을 때 섬유질이 장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설사, 구토, 복부 팽만, 두통, 배변 빈도 증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한편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은 곡류 중에서는 현미, 보리, 귀리 등 곡물과 양배추, 고사리, 양파 등 채소에 포함돼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사과, 바나나 등 과일에 많으며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에 다량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