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발견이 중요, ‘자궁암’이 보내는 신호는?

자궁암은 발생 위치에 따라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으로 나눌 수 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 입구(경부)에 생기는 암으로, 질에서 자궁체부까지 연결되는 자궁 입구에 암세포가 발생하는 암이다. 자궁 체부에 발생하는 암은 흔히 자궁내막암이라고 말하는데, 태아가 자라는 자궁 주머니의 가장 안쪽에 있는 자궁 내막에 발생하는 암이다.


▲ 윤상희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상계백병원 제공

자궁경부암과 자궁내막암은 ‘소량의 질 출혈’이라는 비교적 알기 쉬운 증상이 있어 침묵의 암살자로 불리는 난소암에 비해서는 비교적 조기 발견이 가능해 예후가 좋은 편이다. 질 출혈 증상을 가볍게 넘기고 정기 검진을 받지 않아 자궁의 병이 진행되는 경우 악취를 동반한 분비물, 하복부 통증, 과다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자궁경부암은 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와 관련이 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은 주로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데, 즉 성생활을 하는 여성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여성의 80%에서 한 번 감염될 정도로 흔한 바이러스다.

자궁경부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시행하는 액상 자궁경부 세포검사는 자궁경부를 솔로 문질러서 세포를 얻은 후 슬라이드에 도말해 현미경으로 모양을 관찰하는 검사이다. 세포의 모양에 따라 정상, 비정형 편평세포, 저등급 편평상피내병변, 고등급 편평상피내병변, 비정형 선세포로 나뉘고, 이상 소견이 발견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한다.

자궁경부암 0기로 표현하기도 하는 자궁경부상피내종양 3단계로 진단되는 경우 간단한 수술(자궁경부원추절제술)로 가임력을 보존하면서 자궁경부암으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초기라면 바로 수술을 시행할 수 있고 예후가 좋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자궁내막암으로 진료받은 환자수가 2013년 1만1629명에서 2017년 1만 7421명으로 약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모든 연령에서 자궁내막암 환자수가 많아졌지만 20~30대의 젊은 여성에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내막암이 증가하는 원인에는 영양 상태가 개선되고 비만 여성의 비율이 늘어난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초경 연령이 빨랐거나 폐경이 늦은 경우,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이나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제를 장기 투여한 경우 자궁내막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윤상희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거나, 정기검사 외에도 폐경 후 질 출혈이 있는 경우, 월경이 아닌 때에 부정기 출혈이 있다면 자궁내막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기 필요하다”며 “초음파 검사에서 자궁내막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한다”고 말했다.

자궁내막증식증은 1~29%에서 자궁내막암으로 진행이 가능하므로 호르몬 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를 하여 암 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자궁내막암의 경우, 초기라면 5년 이상 생존율 85% 이상으로 완치율이 높은 암으로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윤 교수는 “산부인과 정기 검진으로 액상 자궁경부 세포검사와 골반초음파 검사를 권고하며, 이상이 없는 경우 매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으면 자궁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