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전파 막아야…3차 접종 협조 당부”

정부가 연말까지 오미크론 바이러스 대응에 모든 방역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백신 접종, 병상확충, 재택 치료 확대 등의 주요 과제를 이행할 계획이다.


6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 국무총리비서실 제공


김 총리는 “아직 실체가 정확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전파력이 눈에 띄게 높은 것만은 분명하다”며 “지역사회 내 추가 확산만큼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 대응과 함께 백신접종 가속화, 병상확충, 재택치료 확대 등을 주요 과제로 언급했다.

접종과 관련해 “변이 바이러스 등장으로 감염 확산 위험이 커졌지만, 고령층의 3차 접종과 청소년의 기본접종률은 여전히 충분치 않다”고 했다.

이어 그는 “백신 접종은 더는 선택이 될 수 없다”며 고령층, 학부모, 청소년층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또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과 관련해서는 ‘미접종자 차별’ 등의 지적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방역패스는 성인 10명 중 9명이 기본접종을 마친 가운데 감염위협으로부터 미접종자를 보호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건강상의 이유로 접종을 못 했다면 인근 보건소에서 예외 확인서를 발급받거나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며 “부처와 지자체는 방역패스의 빠른 안착을 뒷받침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중환자병상 가동률이 80%를 넘는 등 병상 여력이 한계를 보이는 상황을 두고는 “어제까지 2400여 개의 병상을 확충했고, 하루 1만 명의 확진자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까지 병상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재택치료에 대해서는 “엄중한 상황인 만큼 불편함이 크겠지만, 환자 가족과 보호자 분들의 이해와 협조를 요청드린다”면서 “안전한 재택치료 체계가 정착되면 의료대응 부담도 한결 덜게 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수도권 지자체는 거센 확산세가 계속되는 만큼 단체장이 책임진다는 각오로 지역 의료계와 협력해 관리 의료기관을 늘리는 등 재택치료 정착에 힘써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