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승열의 정형외과 이야기] 로봇 인공관절 수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환자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이야기들, 정형외과 의사로서 하고 싶은 이야기. 그 14번째 이야기다. 8번째 이야기부터는 몇 편에 걸쳐서 무릎 인공관절 수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계획이다.

-로봇 인공관절 수술은 로봇이 수술을 다 하는 것인가요?

로봇 인공관절 수술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수술 과정을 로봇이 하는 것은 아니고 수술 중 뼈를 깍을 때 의사의 손 대신 로봇 팔이 뼈를 정확하고 정밀하게 깎는 것이다.


▲ 류승열 목동힘찬병원 원장


-로봇 인공관절 수술이 기존 인공관절 수술 보다 결과가 더 좋은가요?

인공관절 수술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는 인공관절을 얼마나 정확한 위치에 삽입하느냐에 달려 있다. 로봇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전 전산화단층촬영검사(CT)를 통해서 환자의 해부학적인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때문에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위치에 대한 오차를 최소화 해 수술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이전에는 무릎을 눈으로 보면서 감으로 다리의 축을 맞춰가면서 수술을 했지만 이렇게 전산화단층촬영검사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이 아닌 정확한 데이터로 다리의 축을 맞출 수 있게 됐다.

실제로 최근에 발표된 여러 논문에서도 로봇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들이 기존 인공관절 수술 받은 환자들 보다 더 정확하게 인공관절이 삽입됐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이렇게 수술의 정확성을 높이게 되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재수술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정확한 위치에 삽입되기 때문에 수술 후 환자들이 느끼는 불편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인공관절 전치환술에서도 로봇 인공관절 수술의 완성도가 높지만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의 경우에는 그 완성도를 더욱더 높일 수 있다.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은 관절 운동 범위에 따른 밸런스가 매우 중요한데 로봇을 이용하지 않으면 이런 밸런스를 모두 정확하게 맞추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로봇을 이용하여 인공관절 부분치환술을 할 경우 운동 범위에 따른 밸런스를 정확이 맞춰서 인공관절을 삽입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향상된다.

-로봇 인공관절 수술이 기존 인공관절 수술 보다 어떤 장점이 있는 건가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로봇 인공관절 수술이 기존 인공관절 수술보다 정확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 후 다리의 교정이 더 정확하게 돼 재활 치료 시 회복이 더 빠르고 환자들의 만족도가 더 높다. 로봇 수술은 햅틱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손상된 뼈와 연골을 절삭하는 과정에서 로봇팔이 사전에 설정된 절삭 범위를 넘어서게 되면 자동으로 멈춰 주변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방지한다.

따라서 기존 수술에 비해서 보다 더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주변 연부조직의 손상이 줄게 되면 출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수혈을 줄여 그에 따른 합병증과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출혈이 적어지면 수술 후 무릎 관절 안에 혈종이 적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주고 수술 후 회복속도를 좋게 해준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