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추석 연휴 역사‧터미널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설치”

코로나19의 4차 대유행의 낌새가 여전한 가운데 추석 연휴 중 역사‧터미널 등에 임시선별검사소가 추가 설치해 운영된다. 전국의 보건소 선별진료소가 정상운영되고, 응급의료기관도 24시간 진료체계를 유지한다. 국민들의 불편이나 의문에 응답할 수 있도록 콜센터도 상시 가동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국민들께서 부모님과 가족의 안전을 지켜드린다는 마음으로 예방접종이나 진단검사를 받고 나서 고향을 방문해 주기 바란다”며 “언제 어디에 계시든 마스크 쓰기, 거리두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 뉴스핌

김부겸 총리는 “지난주 예방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일부 방역기준을 조정한 바 있지만, 일각에서는 이를 ‘방역 완화’ 메시지로 해석하고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시작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이번 주에도 이틀 연속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서는 등 4차 유행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며 “예방접종률이 아무리 높아진다고 해도 방역상황이 안정되지 못하면 우리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일상회복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특히 이동량이 많을 수밖에 없는 추석 연휴를 맞아 느슨해진 긴장감 속에 방역의 빈틈이 커진다면, 위기 상황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이번 연휴 중 역사‧터미널 등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전국의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정상운영하고, 응급의료기관도 24시간 진료체계를 유지한다”며 “국민들의 불편이나 의문에 응답할 수 있도록 콜센터도 상시 가동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