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재돈의 한방톡톡] 동전 모양 피부염의 특징과 발병 원인

동전 모양 피부염(화폐상 습진)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동전 모양 피부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만성 습진에 속하며 동전처럼 타원형의 병변을 그리게 됩니다. 동전 모양이라고 하니 백원, 오백 원정도 크기의 작은 크기 정도를 생각하기 쉽지만 작게는 백 원짜리 동전부터 심한 경우에는 등 전체를 전부 덮을 정도로 넓게 퍼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동전 모양 피부염의 원인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구재돈 경희샘한의원 대표원장

동전 모양 피부염은 장액성 구진, 소미란으로 이루어지는 타원형의 화폐상 국면이 상하지의 신측부와 손, 발에 주로 발생하고, 심할 경우 전신으로 퍼지기도 하는 피부염입니다.

발생 단계로 쉽게 설명드리면, 작은 수포 몇 개가 팔 다리에 발생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소미란과 수포들이 점차 군집을 이루면서 터지고 합쳐지면서 타원형의 습진 병변을 이루게 됩니다. 이때 장액이 흘러나와 병변에 심한 진물이 흐리는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옷으로 진물이 배어 나오는 등 습진 부위를 관리하는데 굉장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동전 모양 피부염의 병인을 알기 위해서는 몇 가지 특징을 이해하면 됩니다.

첫 번째 특징은 동전 모양 피부염은 피부염 중에서 매우 특징적인 형태인 동전 모양 병변을 이루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지루 피부염 등 만성적인 피부염은 발생한 부위의 모양에 따라서 병변이 형성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목이나 팔 내측, 오금 부위의 주름을 따라서 발생하여 그 모양이 접히는 형태이고, 지루 피부염은 얼굴의 볼, 코 주름이나 눈썹 등 지루 부위에 발생하여 독특한 형태를 보입니다. 그러나 동전 모양 피부염은 발생 부위와 상관없이 언제나 동전 모양의 타원형을 보입니다.


두 번째 특징은 상지의 전완부와 정강이에 주로 발생하고, 손등, 발등과 발목으로 퍼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즉, 사지 말단 부위를 중심으로 발생하여 퍼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또한 동전 모양 피부염이 호전 순서를 보면 인체의 가장 위에 해당하는 상지 부위인 손, 손등부터 회복이 되어 아래 부위인 상완, 전완 부위의 병변이 사라지고, 이후 허벅지에서 정강이로 병변이 사라지면서 발목이나 발가락이 가장 늦게 치료가 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즉, 위에서부터 아래로 호전되어 발목 부위가 가장 늦게 사라지는 게 일반적입니다.세 번째 특징은 동전 모양 피부염 환자분의 경우 부종의 빈도가 매우 높습니다. 동전 모양 피부염 환자는 대체로 말초 부종(Peripheral edema), 국소 함요 부종(Localized pitting edema)인 경우가 흔합니다. 자각 증상이 있는 경도의 전신 부종부터 기저질환이 없음에도 말초 부종에 의한 함요 부종이 자주 발견됩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를 종합해보면, 동전 모양 피부염의 병태는 병변은 주로 사지 말단 부위에 발생하고, 상체보다는 하체가 완고하며, 부종을 함께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특징들이 발생하는 것은 결국 몸의 체액 순환이 정체되어 사지부로 체액에 몰려들고, 그로 인해 축적된 체액이 상하지 신측부의 피부염 부위를 통해 터져 나오는 것입니다. 즉, 피부염의 소인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피부 근처의 혈관벽을 이루는 tight junction이 약화되어 사지 말단으로 체액이 몰리면서 그 압력을 혈관벽이 감당하지 못하고 터져 나와 누출되면서 장액이 흐르는 것입니다.


동전 모양 피부염의 이런 병태를 한방에서는 습열(濕熱)병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습(濕)이라는 것은 몸의 진액과 수분이 정상적인 대사 과정에서 쓰이지 못하고, 병적으로 뭉친 상태를 의미합니다. 또한 열(熱)이라는 것은 피부의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인 열대사 장애의 불균형을 의미합니다. 즉, 습열(濕熱)에 의한 피부염은 열에 의해 염증이 만들어지고 습에 의해 체액 순환 정체가 가중되어 사지 부위로 터져 나와 피부염이 되는 것입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동전 모양 피부염은 습진의 소인인 열대사장애로 인해 혈관벽의 tight junction이 약화된 상태와 사지 부위로 체액이 몰리면서 피부의 혈관벽이 감당하지 못하고 누출되어 장액이 흐르며 점차 퍼지는 것입니다.

즉, 체액 순환의 만성적인 정체가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동전 모양 피부염의 관리 방법과 주의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