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주력 백신은 화이자·모더나…공급 문제없어”

3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이 일반인 18∼59세를 대상으로 확대되면서 이 시기 백신 수급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1일 오전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3분기 접종 계획에 필요한 수급량과 예정된 백신량을 비교하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3분기 1차 접종자가 2300만명보다 더 줄었을 것 같은데 공급 예정 백신은 8000만회분”이라고 말했다.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보건복지부 제공

손 반장은 “3분기 주력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라며 “7월까지 확정된 공급량은 접종 계획에 맞춘 것이고, 8∼9월 들어오는 양도 필요량보다 더 많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아직 사용 허가를 받지 않은 노바백스 백신을 제외하더라도 하반기 접종 물량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손 반장은 “노바백스 공급에 차질이 빚어진다고 하더라도 필요량에 비해 많은 양이 공급돼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손 반장은 노바백스 백신 도입과 관련 “허가가 진행되는 상황과 연동돼 수급이 결정될 것”이라며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그렇고, 우리나라도 그렇고 임상 3상 결과가 잘 나와서 허가 절차가 진행돼야 생산과 공급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이 부분이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